본문 바로가기

최종편집일 2022-08-18 14:50

  • 뉴스종합 > 치안

전라북도자치경찰위원회 초대 위원, 구성

기사입력 2021-05-24 16:23

페이스북으로 공유 트위터로 공유 카카오 스토리로 공유 카카오톡으로 공유 문자로 공유 밴드로 공유

71일 전면 시행되는 자치경찰제 시행과 관련하여 향후 3년간 생활안전, 여성·청소년·아동, 교통 등 주민 생활과 밀접한 자치경찰 사무를 지휘·감독하는 전라북도자치경찰위원회 위원 7명 구성이 완료됐다.

 

전북도는 지난 2월부터 추천기관의 자체적 절차를 거쳐 추천받은 위원들에 대하여 국가경찰과 자치경찰의 조직 및 운영에 관한 법률에서 정한 자격요건과 결격사항 검증을 최근에 완료하였다.

 

위원회 구성은 도지사가 지명하는 1명과 추천기관(도의회 2, 전북교육청 1, 국가경찰위원회 1, 위원추천위원회 2)이 추천하는 6명 등 총 7명으로, 학계와 법조계, 경찰, 지방행정 전문가 출신 등 다양한 의견을 수렴할 수 있도록 구성되었다.

 

7명 위원은 이형규 새만금위원회 민간위원장 김학수 법무법인 백제 변호사 박상주 우석대 경찰행정학과 교수 양기진 전북대 법학전문대학원 교수 김동봉 정읍경찰서장 방춘원 김제경찰서장 이종석 전북도의회 사무처장 이다.

 

향후, 위원장과 위원 임명 후, 1차 위원회 회의를 개최하여 위원회 의결과 위원장의 제청을 거쳐 상임위원도 임명할 계획이다. 임명된 위원장과 상임위원에 대하여는 정무직 공무원 임용 절차를 진행한다.

 

한편, 전북도는 도청 공연장동 1층에 위원회 사무국 조직(26)을 신설하고, 6월부터 시범운영을 위해 전북도 공무원과 경찰공무원 등 22명을 우선 배치하고 위원회 운영을 지원할 계획이다.        양경미 기자

 

 

김은숙 (kimjenewsk@hanmail.net)